IT/정보2009/06/28 03:47

부팅 USB 만들기

Posted by goldenbug
이 글은 이후 새로운 글 "WinSetupFromUSB를 이용한 다양한 부팅USB 만들기"가 작성되어 활용성이 사라졌습니다. 이 글 대신 링크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부팅 USB를 만들고 윈도우즈를 설치할 용도의 USB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점차 사라지는 CD-rom drive의 문제 때문에 특히 넷북과 같은 컴퓨터에선 윈도우즈가 설치하기 어려워지고 있는 시점에서 꼭 필요한 정보가 아닐까 싶다.

1. 부팅 USB 만들기 준비물
① Windows CD
② 1GB 이상 용량의 USB
③ 전용 프로그램 (WinSetupFromUSB)
물론 이 준비물들은 각자가 알아서 구해야 하는 것이다. 전용 프로그램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Windows 기본기능만으로도 만들 수 있다.) 전용 프로그램은 몇 가지를 구할 수 있는데, 내가 구할 수 있는 것들을 확인해본 결과 WinSetupFromUSB가 가장 나은 결과를 보여줬다. 일반적으로 구할 수 있는 버전은 둘인데 0.1.1은 아무래도 좀 불안정하고, 0.2.1은 훨씬 안정적이었다.[각주:1]

0.1.1 버전은 0.2.1 버전과 거의 같다.


2. WinSetupFromUSB 다운받기/설치하기
WinSetupFromUSB는 프리웨어로서 배포까지 마음대로 할 수 있지만 그 덕분에 홈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다.
설치는 쉽다. 그냥 일반 프로그램 설치하듯 하면 된다. 설치가 끝나면 시작과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긴다.

3. USB메모리 인식시키기
USB메모리를 꼽는다고 WinSetupFromUSB에서 모두 인식되는 것은 아니다.

<그림1>

USB메모리가 인식되면 ②번 항목에 이름이 나온다. 그러나 대부분의 USB메모리를 usb에 삽입한다고 바로 인식되는 것은 아니다. 바로 인식되는 것이 거의 없다.
인식되지 않는 USB메모리의 경우는 ③번의 "HP format too"로 format하면 된다. 물론 USB메모리의 정보는 그 전에 다른 곳에 복사해 두길 바란다.
HP Format too로 format할 때 File system은 FAT16, FAT32, NTFS를 선택할 수 있는데, 어떤 것을 선택하든 상관없다. Windows에서 format해도 인식되지 않던 USB메모리가 HP Format too를 한 뒤면 인식이 된다. 일단 한 번 인식이 된 뒤엔 Windows에서 포멧해도 계속 인식이 된다.

4. Windows CD 인식시키기
Windows CD 인식은 <그림1>의 ①번 란에 경로를 선택해주면 된다. 원본을 CD-Rom drive에 넣고 직접 드라이브를 선택해도 되고, 내용을 하드디스크로 복사해도 된다. iso이미지 등을 갖고 있다면 하드디스크에 풀어놓고 지정해도 된다.
그러나 Windows 내용물을 설치하기 쉽게 자동지정해 놓았거나 shell 프로그램을 삽입했을 경우 등등의 변형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팅 USB를 만드는 과정에서 파일이 없다거나 잘못됐다는 에러를 낸다. 따라서 되도록 원본 CD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니면 ServicePack을 적용시킨 Windows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 만들 때 에러를 내는지 안 내는지는 직접 해봐야 알 수 있다.

5. 부팅 USB 만들기
USB 메모리를 인식시켰고, Windows CD를 인식시켰으면 <그림1> ④번의 Go버튼이 활성화된다. 그럼 부담없이 Go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한참 기다리면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Test in QEMU, use at own risk" 기능을 사용하지 않길 바란다. 잘못하면 아주 골치아픈 문제가 발생한다.

6. USB로 부팅하기
WinSetupFromUSB로 만드는 부팅 USB는 일종의 변형이기 때문에 부팅과정이 다른 경우와 조금 다르다.
① 부팅하면서 Bios 설정 바꾸기 - Booting 순서를 USB로...
② 재부팅하기
③ 부팅모드 선택하기
①번은 각 컴퓨터마다 다르므로 이 글에서 다룰 내용은 아닌 것 같다.
③번은 부팅할 때 우선 "Windows XP/2000/2003 Setup- First and Second parts"를 선택해야 한다. (처음엔 선택항목이 이것 하나밖에 없다.) 그 다음엔 "First part of Windows XP Professional setup"과 "Second Part of Windows XP Professional setup"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컴퓨터에 따라서 이 둘 중 선택해야 하는 것이 바뀌므로 각자 판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것을 선택해주면 정상적으로 설치됐다.
주의할 점은 윈도우즈가 모두 설치될 때까지 USB 메모리를 분리하면 안 된다. 컴퓨터가 아무런 일을 하지 않을 때라도 뺐다 다시 꽂으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다.


이상 부팅 USB 만들기 방법 설명을 끝낸다. 궁금한 것이 있는 분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리겠다.
컴퓨팅 환경이 워낙에 빨리 바뀌고 있기 때문에 언제 어떤 내용으로 바꿔야 할지 모르겠지만, 변경될 내용이 발견되면 반영하도록 하겠다.



  1. 참고로 UFDisk Utilities 프로그램은 재미있는 기능을 많이 갖고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