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리뷰2010/10/08 14:33

알라딘 TTB 문제점

Posted by goldenbug
알라딘 TTB가 시작하자마자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지금은 내 블로그의 상당수 독후감이 알라딘 TTB 링크를 포함하고 있다. 그 중 몇몇은 이주의 베스트에 뽑히기도 했으니 많이는 아니지만 꾸준히 활동해왔다.
그런데 최근 문제를 발견했다.

블로그 도메인에 대한 것이다. TTB를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도메인을 입력해야 하고, 도메인을 기준으로 모든 것이 표시된다. 그렇다면 블로그 도메인이 바뀌면 어떻게 될까? 몰랐는데, 블로그 도메인을 삭제하면 등록됐던 TTB가 무용지물이 된다.(이건 수정할 수 있긴 하다. 그런데, 옮기는 과정에서 두 블로그를 동시에 등록할 경우엔 여러모로 참 곤란해진다.) 또 광고채널을 지우면 삭제되어 버린다. 그래서 지금 내 TTB 계정에 등록되어 있는 책이 몇 권 안 된다. TTB 계정은 블로그 도메인이나 채널과 상관없이 운영되어야 하며, 등록되어 있던 도메인이 삭제되더라도 링크는 계속 유지해 줘야 한다. 또, 링크를 복사해 옮긴 경우(스크랩)라도 접근을 용인해 줘야 한다. 멀티블로깅 등을 할 수도 있으니까... 또, 블로그 도메인을 바뀌어도 게시물은 그대로 남아있으니까...

TTB에서는 사이드바, 글 상단, 글 하단 등에 책을 진열해서 광고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설치해보니 내가 좋아하던 책만 나오기 때문에 볼 때마다 책 읽을 때의 기억 같은 게 떠올라서 기분이 좋았다. 그런데 책을 새로 추가하려고 하니 처음부터 다시 설정하도록 되어 있었다. 그냥 기존에 있던 목록에 몇 개 추가할 때는 추가 확인한 뒤에 끝내고, 따로 설정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웃긴 건, 설정화면에서 나와버리니 블로그에 책이 뜨지 않는다. 기본 정보 유지 같은 기본 기능이 아예 없는 것 같다.

참.. TTB 사이드바 설치로 들어온 광고수익을 확인해 봤더니 4 원이 들어왔다. 8월 중순경에 다시 설치해서 운영하기 시작했던 것 같아 큰 수익을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등급제로 우수 사용자에게 수익금을 몰아주는 정도가 좀 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4 원이라니 웃기지 않나?